[이스 9: 몬스트룸 녹스 리뷰] 이스는 이스다

 

이스는 역사가 깊다. 이스1이 1987년에 출시했다. 이스9 몬스트룸 녹스는 2020년 2월에 한국에 출시했다. 팔콤이라는 회사의 장수 게임이다. 필자는 이스 이터널로 이스 시리즈에 입문했으며, 이스만의 매력에 빠졌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면서도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플레이타임은 약 20시간으로 준수하다. 그럼 이스9는 어떤 게임인지 알아보자.


이스9 몬스트룸 녹스
이스9 몬스트룸 녹스


이스9 장점 리뷰: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중독성 있는 사운드

이스9는 3D 게임이다. 캐릭터 디자인이 애니메이션처럼 정겹다. 화려하지 않고, 깔끔한 그래픽이다. 시대에 뒤떨어지는 그래픽이긴 하지만, 이스는 이래야 한다. 이스 다운 그래픽이다. 이스 답게 간결하고 깔끔해야 한다. 그래도 이스9는 캐릭터의 디자인이 이스8보다는 조금 더 정교해졌다.

이스9 캐릭터 그래픽
이스9 캐릭터 그래픽

이스9는 발두크라는 도시에서 괴인이 도시를 정화해 나가는 스토리다. 도시도 꽤 크고, 정겨운 느낌이 드는 그래픽이다.

이스9 발두크
이스9 발두크

아돌은 더 잘생겨진 것 같다. 도기는 늙어가는 모습이다. 친구가 맞나 싶다. 이스1~이스10 중, 이스9가 시간상 가장 나중의 시점이다.

이스9 괴인?
이스9 괴인?

이스9는 BGM이 게임에 크게 이바지한다. 예전부터 이스 시리즈는 배경 음악이 훌륭했다. 게임과 잘 어울려 게임의 재미를 확 올려준다. 게임을 다 하고, 다음날 배경 음악이 머릿속에서 맴도는 나를 발견한다.

이스9 스토리 리뷰: 6인의 괴인과 함께 고난을 헤쳐나가다

아돌을 포함한 총 6인의 괴인이 발두크에 낀 마를 벗겨나간다. 맵을 점차 정화해 나가며 도시의 비밀을 파헤친다. 아프릴리스는 괴인을 자주 불러 모으는데,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지치긴 한다.


이스9 아프릴리스
이스9 아프릴리스

아돌을 제외한 5인은 모두 발두크의 시민이다. 아돌은 아프릴리스에게서 강제로 괴인화를 맞아버린다. 나머지 5인도 그랬는지는 모르겠다. 어쨌든 아돌은 5명과 함께 싸워나간다. 모든 캐릭터를 플레이할 수 있다.

이스9 괴인 6인
이스9 괴인 6인

이스9 붉은 왕
이스9 붉은 왕


이스9 전투 시스템 등 리뷰: 빠르고 호쾌한 전투와 즐길 거리

이스는 전투가 빠르고 호쾌하다. 때리는 맛이 있다. 기본 공격와 스킬을 적에게 마구 퍼부을 수 있다. 캐릭터 당 4개의 스킬을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플래시 가드와 플래시 무브를 이용하여 방어할 수도 있다. 타이밍을 잘 맞춰서 가드를 하거나 회피를 하면 된다. 이스9는 편리한 점이 하나 있다. 왼쪽 밑 미니맵을 보면, 이미 지나온 경로가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길을 헤매는 경우는 없다.

이스9 전투
이스9 전투

3명의 캐릭터를 주 멤버로 정할 수 있다. 그러면 1명의 메인 캐릭터를 조작하고, 나머지 2명은 보조로 공격한다. 서포트 멤버는 전투에 개입하지 않는다.

이스9 편성
이스9 편성

주 멤버 캐릭터는 3명 중 원하는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다. 꼭 아돌만을 조작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5명의 다른 캐릭터를 조작하며 더욱 재밌게 플레이할 수 있다.

이스9 캐릭터 변경
이스9 캐릭터 변경

괴인은 각 고유의 이능이라는 기술이 있다. 이능은 모두 공유하기 때문에 모든 캐릭터가 모든 이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스9 이능
이스9 이능
이스9 이능 공유
이스9 이능 공유


이스9는 독특한 방식으로 맵을 넓힌다. 갈 수 있는 곳이 한정적인데, 아래의 빨간색을 정화시키면 막혀있던 곳이 열린다. 빨간색을 눌러 들어가서 마물과 싸워 이기면 된다.

이스9 빨간색 흉
이스9 빨간색 흉

이스9 빨간색 흉속 전투
이스9 빨간색 흉속 전투

이스9 문이 열리네요
이스9 문이 열리네요

이스9는 곳곳에 숨겨진 보물상자와 낙서 등이 있다. 이를 달성하면 맵의 탐색률이 높아지고, 탐색률에 따라 보상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이능을 이용하여 맵의 숨겨진 요소를 찾는 재미도 있다.


이스9 맵 진행도
이스9 맵 진행도

이스9 총평: 이스 팬이라면 넘어가선 안 될 타이틀

이스8이 워낙 평이 좋아서 후속작으로 나온 이스9의 기대 또한 컸다. 이스8 만큼은 아니지만, 이스9도 충분히 명작이다. 맵을 넓히기 위해 반복적인 전투를 하는 것만 빼면, 나머지 요소들은 모두 훌륭하다. 이스8보다 전투 시스템이 더욱 업그레이드되어 전투가 더 재밌다. 추가된 이능 덕분에 도시에서 돌아다니는 재미 또한 있다. 아돌 주위의 다양한 개성을 가진 캐릭터들을 보는 재미도 있다. 이스 팬이라면 이스9 또한 흐뭇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 이스 시리즈의 엔딩을 보고 나면 마치 한 편의 동화와 소설 사이의 어딘가 들어갔다가 나오는 느낌이다. 왠지 모를 여운이 남게 되는 그런 게임이다.

이스9 악수
이스9 악수


👀아래 링크는 플레이를 생중계한 유튜브 영상이니 게임의 느낌을 체험해보자👀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