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8 리뷰] 그래픽만 보고 무시했다간 나만 손해

 이스 시리즈는 역사가 깊다. 벌써 10까지 출시되었고, 이스8은 한국에 2016년에 출시한, 꽤 오래된 게임이다. 이스 시리즈는 그래픽을 많이 까는데, 그래픽 말곤 깔 게 없다. 사실 그래픽만 보면, 재미없게 생기긴 했다. 그런데 이스 시리즈를 해본 사람이라면, 그래픽은 전혀 단점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다른 요소들을 잘 만들어서 유저의 재미를 보장해 준다. 그래픽만 보고 무시했다면, 이 리뷰를 보고 바로 이스8을 하러 가게 될 것이다.


이스8 리뷰
이스8 리뷰


이스8 리뷰: 매력적인 캐릭터

이스8 등장인물
이스8 등장인물

이스8을 재밌게 해주는 가장 큰 장점은 매력적인 캐릭터들이다. 이스8도 역시 아돌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아돌 포함 총 6명으로 파티를 구성한다. 각각 캐릭터들은 개성이 강하다. 말하는 것이나, 행동 등을 보고 있으면 정이 간다. 그래서 게임을 쉽게 끄지 못하고, 더 붙잡고 싶어진다.

이스8 다나
이스8 다나

이스8에서 중요 인물이다. 이스8의 풀 네임이 '이스8: 라크리모사 오브 다나'이다. 게임 스토리의 핵심이자, 아돌에게도 핵심 인물이다. 아돌과의 관계를 이어 나가는 것을 보고 있으면 흐뭇해진다.

이스8 락샤 골려먹기1
이스8 락샤 골려먹기1

이스8 락샤 골려먹기2
이스8 락샤 골려먹기2

이스8의 묘미는 대화 선택에 따른 스토리 전개다. 위 짤처럼 능청스러운 대사를 선택하면 상대방 캐릭터의 재밌는 반응을 볼 수 있다. 절로 웃음이 나오는 장면들이다. 게임을 하면서 이런 분기가 꽤 많이 등장하고, 이는 게임의 재미를 배로 높여준다.

이스8 귀여운 앵무새
이스8 귀여운 앵무새

앵무새조차도 게임을 재밌게 해준다. 이스8의 등장인물이나 동물 등 뭐 하나 빠지는 것 없이 게임의 주축들이다.

이스8 리뷰: 자연스러운 스토리 전개

이스8 표류자 구출
이스8 표류자 구출

이스8은 아돌을 포함한 승객들을 태운 배를 타고 가다가 괴생명체에 습격당해서 세이렌 섬에 승객들이 표류한다. 아돌과 도기는 표류자를 차례차례 구출해 나간다. 사람들을 하나둘 모아 표류촌을 만들고, 섬 탈출을 위해 협력하여 배를 만든다.

이스8 표류자 구출
이스8 표류자 구출

이처럼 맵을 넓혀나가면서 표류자를 구출한다. 이렇게 구출한 표류촌에서 각자의 역할이 부여된다.

이스8 표류자 상인
이스8 표류자 상인

표류자는 개인의 특기를 살려 적절한 상인이 되어 아돌이 성장할 수 있는 상품 등을 제공한다. 표류자를 구출해야 하는 이유다.

이스8 길뚫기
이스8 길 뚫기

표류자를 구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맵을 탐험하다 보면 길이 막혀 길을 뚫어야 하는 구간이 있다. 각 구간을 뚫으려면 몇 명의 표류자가 필요하다. 구간마다 필요 인원이 다르다. 후반으로 갈수록 많은 인원을 요구한다.

이스8 퀘스트
이스8 퀘스트

서브 퀘스트도 허투루 만들지 않았다. 뜬금없는 스토리의 퀘스트보단, 메인 스토리와 잘 연계되는 스토리로 구성이 되었다. 그래서 거부감없이 서브 퀘스트를 받아들일 수 있다. 

표류자, 퀘스트 등이 모두 메인 스토리의 줄기에서 벗어나는 부분이 없다. 그래서 하나의 목표를 향해 올곧게 달려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스8 리뷰: 스피디한 전투시스템 등

이스8 전투
이스8 전투

이스8 아돌 필살기
이스8 아돌 필살기

이스8은 전투가 빠르고 시원하다. 타격감도 좋아서, 손맛이 좋다. 보통 난이도 이하에서는 그냥 공격과 스킬을 막 눌러도 웬만하면 지지 않는다.

이스8 교대
이스8 교대

이스8에서는 아돌뿐만 아니라 다른 캐릭터를 조작할 수도 있다. PS5 기준, 전투 중에 네모 버튼만 누르면 캐릭터를 빨리 바꿀 수 있다.

이스8 스킬
이스8 스킬

이스8은 기본 공격 외에 스킬을 캐릭터당 총 4개를 장착할 수 있다.

이스8 공격 속성
이스8 공격 속성

이스8 브레이크
이스8 브레이크

캐릭터마다 공격 속성이 다른데, 적의 약점 속성으로 공격하면 브레이크가 발생한다. 적을 약화할 뿐만 아니라 희귀 아이템도 높은 확률로 준다고 하니 활용해 보자.

이스8 플래시
이스8 플래시

방어 능력으로 플래시 무브와 플래시 가드를 사용한다. 플래시 무브는 타이밍에 맞춰 회피하면 일정 시간 무적과 스피드 업 상태가 된다. 플래시 가드는 타이밍에 맞춰 가드를 누르면 데미지 무효화 및 SP(스킬 게이지)와 EXTRA(필살기 게이지)가 쌓이고, 일정 시간 크리티컬 모드가 된다. 자주 사용하게 될 테크닉이다.

이스8 월드맵
이스8 월드맵

월드맵도 한눈에 보기 쉽다. 어디에 어떤 퀘스트가 있고, 보물 상자가 있고, 이벤트가 있는지 아이콘으로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이스8 낚시
이스8 낚시

낚시도 할 수 있다. 고기를 잡아서 팔거나,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요리는 체력을 채운다거나, 능력을 일정 시간 높이는 등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이스8 귀환석
이스8 귀환석

곳곳에 귀환석이 있다. 귀환석을 활성화하면 맵에서 선택하여 이동할 수 있다. 또, 파티원의 체력을 모두 채워주기 때문에 자주 만나게 될 돌이다.


이스8 무기 강화
이스8 무기 강화

맵을 탐험하며 재료를 구해서 무기를 강화시킬 수 있다. 틈틈히 강화해서 강해지자.

이스8 리뷰: 그래픽만 빼면 모든 게 최고

그래픽만 빼면 모든 게 최고인 게임이다. 이스를 한 번도 안 해봤고, 그래픽에 민감하다면 당연히 스크린샷이나 플레이 동영상을 봐도 감흥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재밌는 게임은 그래픽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너무나 잘 보여주는 게임이 이스8이다.

필자도 2D 시절 이스 시리즈를 많이 해봤다. 이스8을 처음 약 5분 해보고 꺼버렸던 적이 한 번 있다. 하지만, 다시 시도해 봤고, 다시 시도해 보길 너무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2016년에 출시된 게임인데도, 2025년에도 여전히 새롭고 재밌을 수가 있다니! 그래픽을 어설프게 트렌드에 따라가는 것 보다 이스8처럼 아예 독자적이라고 할 수 있는 그래픽을 고수하는 것도 괜찮은 전략인 것 같다. RPG를 좋아하고, 일상이 심심하고 적적하다면, 이스8 속의 인물들과 이야기하면서 힐링하는 시간을 가지기를 강력히 추천한다.



 

댓글 쓰기

0 댓글